본문바로가기


교육 프로그램
교육 프로그램

페이지 위치

MCM와이키즈의 영재성 계발근거 - 다차원 교육과정 모델 이론입니다.


Morelock & Morrison의'MCM (다차원 교육과정 모델'이론

MC모델은 유아를 교육과정의 핵심에 놓고, 유아의 현재 지식과 흥미의 수준을 출발점으로 삼고 있습니다. 유아 영재의 요구에 맞는 교육과정을 설계하기 위해 내용의
깊이,복잡성, 추상성이 증가하는 형태로 단계를 설정하였습니다. 즉 주체적이고 직접적인 경험으로부터 출발하여 점차 복잡하고 추상적인 내용으로,
또 다양한 맥락으로 확장하면서 타 영역으로 확장되도록 교육과정을 설계하였습니다.

  • 5단계 : 타 영역으로 확장
  • 4단계 : 다양한 맥락으로 확장
  • 3단계 : 추상적이고 복잡한 내용의 도입
  • 2단계 : 간접 경험으로 확장
  • 1단계 :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경험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체험에서 점차 추상화 방향으로 발전

'교통기관 단계별' 학습활동의 예

1단계
여러 종류의 탈것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거나 그림 그리기를 합니다. 또한 탈것의 사진들을 분류하거나 그 주제로 동화, 노래, 퍼즐 맞추기 등을 합니다.
2단계
여러 교통기관에 대해 조사를 하고 발표하거나 사전을 만듭니다. 앞선 아이들은 우주선이나 로켓의 종류 및 발사 방법에 대해 상세하게 조사하고 묘사하게 합니다.
3단계
좀 더 추상적이고 복잡한 내용을 도입하는데, 교통기관이 우리의 삶에 어떤 도움을 주는지 좀 더 고차원적 사고를 하도록 유도합니다.
이때 ‘6색 사고 모자’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4단계
시간적 공간적 차원을 확장하면서 사고하게 되는데, 가령 시간이 지남에 따라 교통기관이 어떻게 변천하였는지 탐색해 보도록 합니다.
지역과 기후에 따라 최초의 교통수단과 그 후 변화의 과정 및 이유에 대해 폭넓게 생각해 보도록 합니다.
5단계
최고의 추상성과 복잡성을 이해할 수 있는 아동들이 참여하게 되는 단계로서, 예를 들어 자신만의 프로펠러를 설계하고 만들어 보고
그 효율성을 평가하고 수정을 받아 완성하게 되는 단계입니다. 우주공간의 교통기관에 대한 관심은 천문학으로 연결될 수도 있습니다.

'6색'사고모자

노란 모자
노란 모자 문제의 이점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한다. (교통수단이 없다면 우리에게 어떤 점이 좋을까?)
초록 모자
창의적인 해결책을 제시해 보도록 한다.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은 없을까?)
하얀 모자
구체적인 사실과 정보에 대해 말하도륵 한다. (비행기의 특징에 대해 이야기해 보자.)
검정 모자
어떤 문제에 대해 판단해 보도록 한다. (어떤 종류의 교통수단이 없다면 어떤 문제가 생길까?)
빨간 모자
감정에 대해 이야기해 보도록 한다. (교통수단이 세발자전거밖에 없다면 어떤 느낌이 들까?)
파란 모자
자신의 생각을 순서에 맞게 조직화해 보도록 한다. (비행장까지 가는데 필요한 교통수단을 순서대로 이야기해 보자.)

TOP



페이지 맨 위로 이동